통합사회/공동체주의정의관 수업연구자료

작성자
조윤희
작성일
21-09-20
조회수
13,834



(기록을 위해 남겨봄)

수업 연구 끝!

1. 단원명 : Ⅵ. 사회 정의와 불평등 / 2. 다양한 정의관의 특징과 적용 / ② 공동체주의적 정의관

2. 학습목표

• 공동체주의적 정의관의 특징을 파악하고, 이를 구체적인

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말할 수 있다.

• 사회현상을 보여주는 미디어를 통해 비판적사고력과 의사결정력을 함양할 수 있다.

• 자유주의 정의관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.

3. 성취기준

[10통사06-02] 다양한 정의관의 특징을 파악하고,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파악한다.

4. 토의·토론 활동/ 인성교육 덕목

모둠 토론, 개별 생각 토의/ 배려, 협동, 자존감

5. 준비

• 어플 : 클래스카드, 패들렛, 앵커

• 준비 환경 : 리로스쿨, 구글클래스, 와이파이

• 준비물 : 노트북, 스마트폰, 교과서, 워크북, 활동지, PPT, 3분스피치 유인물

6. 대상 차시 활동 요약

• 매차시 실시하는 3분스피치로 사회현상에 대한 리뷰 및 자신의 생각 나누기 실시

• 공동체주의 정의관의 의미와 특징, 개인의 자유와 공동선을 바라보는 시각, 한계, 전체주의나 집단주의와 공동체주의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학습 실시

• 거꾸로 교실을 통해 미리 보고 온 영상을 상기하며 활동지에 있는 미디어 관련 내용을 활동지와 페들렛에 입력하여 친구들과 공유하기

• 미디어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하기를 연습해보기

• ‘병역거부’문제를 공동체주의 정의관에서 논의해 보기.

• ‘양심적’과 ‘병역거부’는 양립가능한가와 병역거부 찬반 문제는 특정 정의관과만 연결되는가 토의해보기

• 학습한 개념을 문답법으로 확인하기

7. 수업특징

• 최근 넘쳐나는 미디어(뉴스)등에 대한 자료 선별과 비판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해 미디어리터러시 훈련을 실시함.

• 다양한 매체와 수업 툴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동기를 유발하고 함께 하는 협동작업과 스스로 해보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여 배려와 협동, 자기효능감과 자존감 등 긍정적인 인성을 제고함.

• 온라인에서 활용 가능한 어플들을 이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수업에 참여하여 언제든지 on-off전환이 가능한 학습활동에 적응하도록 지도함.

• 자신의 재택 수업 환경에서 입력장치가 없는 경우에도 쉽게 토의에 참여 할 수 있도록 ‘Anchor’어플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스스로 진행자가 되거나 자신의 견해를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하여 정보화 기기 활용 능력과 창의성을 제고함.

• 음성으로 발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의 경우 자신의 견해를 현장에서 반드시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되며, 활동지에 기재하거나 팟캐스트용 앵커앱을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녹음을 통해 전달하여 발표 효과를 볼 수도 있음.

8. 수업 정리

• 공동체주의와 집단주의의 차이를 설명하고, 공동체주의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요시한다는 점을 인식시켜 준다.

• 예를 들어 양심적 병역거부의 거부문제도 공동체주의 정의관 뿐 아니라 자유주의 정의관으로도 설명 가능함을 인식시켜준다.

• 공동체주의가 집단주의화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하게 한다.

9. 소감

• '블랜디드'수업은 정말 교사에게 중노동이다. 50분 준비하려면 5시간 이상 준비. 학교가 블랜디드에 최적화가 안 되어 있으면 더욱 힘들다.

• 학생들은 휴대폰을 이용, 웹상에서 이루어 지는 활동에선 무기력하지 않다.

• 교직생활 32년차 이지만 지난 8월 초까지 미디어 관련 연수받은것을 활용하니 학생들을 '리드'할 수 있었다(교사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함)

• 수업하며 학생들과 계속 피드백을 주고 받은 결과 더 신박하고 수업에 최적화 가능한 어플 등도 추천받을수 있었다( 그건 다음 단원 수업시 사용할 예정임)

10. 결론

해방! 아마도 정년 때까진 '수업 연구'는 없을 예정임. 휴우~~~!

#수업연구 #공동체주의정의관 #집단주의와차이 #DP #거꾸로교실 #통합사회 #미디어리터러시 #블랜디드러닝